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UP)
본교는 고교-대학 심화과정 운영 등을 인정 받아 9년 연속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교육부 주관, 9억 2천만원 지원, 2017년)
고등학교 재학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자로 해당 강좌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교장 또는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 또는 본교 입학 예정인 자, SW중심대학협의회의 시행계획에 따른 심사를 통과한 자 대상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인증한 표준교육과정에 의거한 강의 편성 및 운영
본교 입학 예정인 자의 경우 본교에서 개설된 강의만 학점 인정
매 학기 1강좌, 20명~30명으로 수강인원 제한
개설강좌는 SW전공 1학년 과정의 교과과정 내에서 결정
- 2018학년도 겨울방학부터 교육부가 지정한 SW교육 선도학교와 협력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심화된 SW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수행
학점평가 시 비전공학생 평가의 경우와 동일 조건으로 평가
- 학교장이 추천한 고등학생 대상으로 방학 중에 개설 예정인“소프트웨어입문”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이 본교에 진학할 경우 해당 과목의 2학점까지 학점 인정
개설 교과목 개요
교과목 | 학점/시간 | 성적평가 | 이수구분 | 수업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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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Ⅰ | 3/3 | 절대평가 | 일반선택 | 이론 수업 |
교과목 | 강좌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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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Ⅰ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다양한 분야와 컴퓨터과학이 융합됨을 통해 현실의 다양한 문제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되고, 새로운 서비스들이 창출될 것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중 하나는 컴퓨터과학,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함을 통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중요성 인식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히고 다양한 문제에 적용해봄을 통해 컴퓨터 및 소프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코딩)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프로그래밍에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블록기반의 스크래치 프로그램도 실습에서 활용한다. 본 강의는 프로그래밍(코딩)에 치중하지 않고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창의적으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하여 알고리즘을 표현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