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인재양성은 교양을 넘어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시작이다.
비전공 맞춤형 프로그래밍 교육
운영 계획
“컴퓨팅적사고”를 교양필수로 개설/운영
- 온라인과 오프라인(PC실습실) 수업을 결합하는 블렌디드 러닝 형태로 운영함
“프로그래밍기초” 및 “데이터로보는세상”교과목 개설(2019년)
- “프로그래밍기초”과목을 비전공 전체 학생이 필수로 이수하도록 교과과정을 개편하며, 학분 분야 특성에 따라 인문사회 계열, 경상계열, 이공계열 등 각 계열을 위한 “프로그래밍기초” 과목을 별도로 개설함
- 인문사회계열은 Scratch와 App Invertor를 중심으로, 경상계열은 R/SPSS 및 Python 중심으로, 이공계열은 C 및 Java, Matlab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함
- “데이터로보는세상”에서는 계열에 맞는 데이터 과학 개론을 교육함
운영계획 | ||
---|---|---|
연변 | 교과목군 | 교과목명 |
1 | Coding | 프로그래밍기초(Python) |
2 | 프로그래밍기초(Java와 웹) | |
3 | 프로그래밍실전(Python) | |
4 | 데이터분석의기초(R) | |
5 | 웹프로그래밍의이해 | |
6 | 창의적아이디어설계 | |
7 | 클라우드기초(Cloud및K-PaaS) | |
8 | 클라우드실습(K-PaaS활용실습) | |
9 | 창업&디자인씽킹 | 스마트산업과기술사업화전략 |
10 | AI캡스톤디자인 | |
11 | 동영상콘텐츠제작과활용 | |
12 | 기술창업AtoZ | |
13 | 4차산업혁명과창업 | |
14 | 오픈소스를활용한실전창업 | |
15 | 스마트산업 | AI시대의정보보안 |
16 | 컴퓨터학의이해 | |
17 | 미래융합기술세미나 | |
18 | 생명정보학의이해 | |
19 | 과학기술시대의윤리 | |
20 | 컴퓨터그래픽 | |
21 | 인공지능 | 생성형AI활용과이해 |
22 | 프롬프트엔지니어링 |
계열구분 | 이수구분 | 1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기존 | 변경 | ||
인문 사회계 |
교양필수 전공기초 일반선택 |
컴퓨팅적사고 프로그래밍기초 (Scratch, App Inventor) - |
0학점 | 2학점 이상 |
경상계 |
교양필수 전공기초 일반선택 |
컴퓨팅적사고 프로그래밍기초 (Python, R, SPSS) - |
0학점 | 5학점 이상 |
이공계 |
교양필수 전공기초 일반선택 |
컴퓨팅적사고 프로그래밍기초 (C, Java, Matlab) - |
0~3학점 | 8학점 이상 |
계열구분 | 이수구분 | 2,3,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겨울 | 기존 | 변경 | ||
인문 사회계 |
교양필수 전공기초 일반선택 |
- - 비전공자 SW강좌 |
P.Muscle 캠프 운영을 통한 SW 비교과과정 지원 (프로그래밍 특강, 플랫폼 및 오픈소스특강) |
0학점 | 2학점 이상 |
경상계 |
교양필수 전공기초 일반선택 |
- - 비전공자 SW강좌 |
0학점 | 5학점 이상 | |
이공계 |
교양필수 전공기초 일반선택 |
- - 비전공자 SW강좌 |
0~3학점 | 8학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