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공지사항

2018 고교-대학연계 심화과정

관리자   /   2018-12-13

 

 

고교-대학연계 심화과정 운영계획


 

 

 

1. 목적: 교육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SW분야 우수학생 발굴/유치

2. 기간: 2018.7.23.()-8.10.(), 09:00~12:00

3. 장소: 창의관 B102 실습실

4. 대상: <컴퓨터과학I> 신청자 12

5. 교수자: 김완섭 교수(베어드학부대학 소속)

 

 

 

 

 

[붙임 1]

 

강의계획서

 

1. 과목 정보

년도/학기

2018-여름방학

운영교과 /

개설과목

컴퓨터과학 / 컴퓨터과학1

이수시간/학점

45/3

교육시간

9~12

강의실

 

선이수과목

없음

수업방식

강의, 발표, 실습, 토론

평가

출석(20%), 과제(10%), 중간(30%), 기말(30%), 발표(10%)

2. 담당교수

성명

김완섭

소속

베어드학부대학

이메일

wskim92@ssu.ac.kr

연락처

02-828-7169

강의실

 

교수연구실

정보과학관 428

3. 담당조교

성명

김석원

소속

베어드학부대학

이메일

closer004@ssu.ac.kr

연락처

02-828-7235 / 진리관 207

 

4. 교과목 개요

강좌개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다양한 분야와 컴퓨터과학이 융합됨을 통해 현실의 다양한 문제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되고, 새로운 서비스들이 창출될 것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중 하나는 컴퓨터과학,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함을 통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중요성 인식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히고 다양한 문제에 적용해봄을 통해 컴퓨터 및 소프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코딩)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프로그래밍에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블록기반의 스크래치 프로그램도 실습에서 활용한다. 본 강의는 프로그래밍(코딩)에 치중하지 않고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창의적으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하여 알고리즘을 표현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학습한다.

이메일

1.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역할을 인식한다.

2. 파이썬과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원리를 배우고 경험한다.
(데이터 저장 방식, 계산방식, 조건문, 반복문, 주요 라이브러리 등)

3. 간단한 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컴퓨팅 파워를 체험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갖도록 한다.

4. 핵심적인 알고리즘(정렬:버블,삽입,, 탐색:순차,이진)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재

주교재. Do-it! 점프 투 파이썬

부교재.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 code.org를 활용한 컴퓨팅 사고 / 코딩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 알고리즘 도감 /

5. 주차별 학습 내용

 

회차

수업일자

학습 주제

학습 내용

1

2018-07-23()

강의소개, 컴퓨터에 대한 이해

- OT (교과목 소개와 운영 안내)

- 컴퓨터의 발전과정에 대한 핵심적인 이해

- 문제해결에 있어서의 소프트웨어

- 정보과학이 우리 사회에 주는 변화(사례중심)

2

2018-07-24()

4차 산업혁명과 컴퓨터과학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 스크래치를 통한 프로그래밍 원리 쉽게 접하기

3

2018-07-25()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할/발전역사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

- 스크래치로 간단한 문제해결하기

4

2018-07-26()

컴퓨터의 저장(메모리) 및 계산(CPU) 방식

- 입력과 출력 방식 익히기, 메모리의 구조와 저장방식

- 스크래치와 파이썬에서의 입출력 프로그래밍

- 추상화를 통해 현실의 복잡한 문제(상황, 데이터)를 간단하게 표현하고 해결하기

5

2018-07-27()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와 표현

- 순차적 표현을 통한 프로그래밍

- 간단한 문제들을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하기

6

2018-07-30()

논리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조건문 활용(파이썬, 스크래치)

- 간단한 순서도 표현과 활용

7

2018-07-31()

컴퓨터의 빠른 계산능력을 활용하기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반복문 문법

- 반복문 활용하여 컴퓨팅 파워 체험하기

- 반복을 활용한 문제해결

8

2018-08-01()

중간평가

- 중간고사

9

2018-08-02()

분해와 문제해결

- 복잡한 문제를 분해 개념을 활용하여 더 쉽게 해결하기

-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Fuction) 문법

10

2018-08-03()

재귀적 문제해결 방식

- 재귀적인 방식으로 생각보다 쉽게 문제해결 하기

- 하노이탑 및 피보나치 수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11

2018-08-04()

알고리즘 이해와 분석

- 알고리즘에 대한 정확한 이해

- 알고리즘 효율성에 대한 비교 방법

- 더 좋은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가기

12

2018-08-31()

인공지능과 문제해결

-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 챗봇을 개발하여 문제해결 하기

13

2018-08-01()

데이터와 문제해결

- 데이터(빅데이터)를 활용한 문제해결

- 머신러닝의 원리와 실습

14

2018-08-02()

학생발표

- 문제해결에 대한 학생발표

15

2018-08-03()

기말평가

-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