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2018 고교-대학연계 심화과정
관리자 / 2018-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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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대학연계 심화과정 운영계획 |
1. 목적: 교육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SW분야 우수학생 발굴/유치
2. 기간: 2018.7.23.(월)-8.10.(금), 09:00~12:00
3. 장소: 창의관 B102 실습실
4. 대상: <컴퓨터과학I> 신청자 12명
5. 교수자: 김완섭 교수(베어드학부대학 소속)
[붙임 1]
강의계획서
1. 과목 정보
년도/학기 | 2018-여름방학 | 운영교과 / 개설과목 | 컴퓨터과학 / 컴퓨터과학1 |
이수시간/학점 | 45/3 | 교육시간 | 9시~12시 |
강의실 | | 선이수과목 | 없음 |
수업방식 | 강의, 발표, 실습, 토론 | 평가 | 출석(20%), 과제(10%), 중간(30%), 기말(30%), 발표(10%) |
2. 담당교수
성명 | 김완섭 | 소속 | 베어드학부대학 |
이메일 | wskim92@ssu.ac.kr | 연락처 | 02-828-7169 |
강의실 | | 교수연구실 | 정보과학관 428호 |
3. 담당조교
성명 | 김석원 | 소속 | 베어드학부대학 |
이메일 | closer004@ssu.ac.kr | 연락처 | 02-828-7235 / 진리관 207호 |
4. 교과목 개요
강좌개요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다양한 분야와 컴퓨터과학이 융합됨을 통해 현실의 다양한 문제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되고, 새로운 서비스들이 창출될 것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중 하나는 컴퓨터과학,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함을 통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중요성 인식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히고 다양한 문제에 적용해봄을 통해 컴퓨터 및 소프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코딩)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프로그래밍에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블록기반의 스크래치 프로그램도 실습에서 활용한다. 본 강의는 프로그래밍(코딩)에 치중하지 않고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창의적으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하여 알고리즘을 표현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학습한다. |
이메일 | 1.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역할을 인식한다. 2. 파이썬과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원리를 배우고 경험한다. 3. 간단한 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컴퓨팅 파워를 체험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갖도록 한다. 4. 핵심적인 알고리즘(정렬:버블,삽입,퀵, 탐색:순차,이진)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재 | 주교재. Do-it! 점프 투 파이썬 부교재.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 code.org를 활용한 컴퓨팅 사고 / 코딩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 알고리즘 도감 / |
5. 주차별 학습 내용
회차 | 수업일자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1 | 2018-07-23(월) | 강의소개, 컴퓨터에 대한 이해 | - OT (교과목 소개와 운영 안내) - 컴퓨터의 발전과정에 대한 핵심적인 이해 - 문제해결에 있어서의 소프트웨어 - 정보과학이 우리 사회에 주는 변화(사례중심) |
2 | 2018-07-24(화) | 4차 산업혁명과 컴퓨터과학 |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 스크래치를 통한 프로그래밍 원리 쉽게 접하기 |
3 | 2018-07-25(수) |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 |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할/발전역사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 - 스크래치로 간단한 문제해결하기 |
4 | 2018-07-26(목) | 컴퓨터의 저장(메모리) 및 계산(CPU) 방식 | - 입력과 출력 방식 익히기, 메모리의 구조와 저장방식 - 스크래치와 파이썬에서의 입출력 프로그래밍 - 추상화를 통해 현실의 복잡한 문제(상황, 데이터)를 간단하게 표현하고 해결하기 |
5 | 2018-07-27(금) |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와 표현 | - 순차적 표현을 통한 프로그래밍 - 간단한 문제들을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하기 |
6 | 2018-07-30(월) | 논리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조건문 활용(파이썬, 스크래치) - 간단한 순서도 표현과 활용 |
7 | 2018-07-31(화) | 컴퓨터의 빠른 계산능력을 활용하기 |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반복문 문법 - 반복문 활용하여 컴퓨팅 파워 체험하기 - 반복을 활용한 문제해결 |
8 | 2018-08-01(수) | 중간평가 | - 중간고사 |
9 | 2018-08-02(목) | 분해와 문제해결 | - 복잡한 문제를 분해 개념을 활용하여 더 쉽게 해결하기 -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Fuction) 문법 |
10 | 2018-08-03(금) | 재귀적 문제해결 방식 | - 재귀적인 방식으로 생각보다 쉽게 문제해결 하기 - 하노이탑 및 피보나치 수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
11 | 2018-08-04(월) | 알고리즘 이해와 분석 | - 알고리즘에 대한 정확한 이해 - 알고리즘 효율성에 대한 비교 방법 - 더 좋은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가기 |
12 | 2018-08-31(화) | 인공지능과 문제해결 | -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 챗봇을 개발하여 문제해결 하기 |
13 | 2018-08-01(수) | 데이터와 문제해결 | - 데이터(빅데이터)를 활용한 문제해결 - 머신러닝의 원리와 실습 |
14 | 2018-08-02(목) | 학생발표 | - 문제해결에 대한 학생발표 |
15 | 2018-08-03(금) | 기말평가 | - 기말고사 |